티스토리 뷰
여름철이 되니 햇빛에 기미가 너무 고민되더라고요. 피부과도 많이 찾아가 봤고 기미나 검버섯에 좋다는 레이저도 많이 해봤지만 다시 올라오는 건 어쩔 수 없더라고요.
그래서 기미와 미백에 좋은 성분을 찾아보기로 했는데 하이드로퀴논과 트레티노인 연고가 그렇게 좋다네요?
차근차근 알아볼게요!
1. 하이드로퀴논
하이드로퀴논은 지금까지 알려진 성분들 중에서 가장 오래전부터 미백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식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장 강력하다고 여겨지는 미백 성분 중 하나랍니다.
피부 표피에는 각질을 형성하는 세포와 멜라닌 세포가 존재하는데 이중 멜라닌 세포에서 합성하는 색소가 우리들의 피부색이나 색소를 나타내게 되죠.
실제 논문에 따르면 4%의 하이드로퀴논을 약 12주간 사용했을 때 환자들 중 약 40%가량에서 기미가 개선되는 결과를 보았다고 하니 놀랍죠?
이 성분이 포함된 연구는 이 성분의 함량에 따라 일반의약품부터 전문의약품까지 다양하게 나와 있는데, 대표적인 연고로 도미나 크림이 있죠.
이것은 4%의 하이드로퀴논 단일제제로써 별도의 처방 없이 약국에서 직접 사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고 있답니다.
그 밖에도 멜라큐 크림이나 멜라노사 크림이 하이드로퀴논을 4% 포함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2. 트레티노인 연고
트레티노인 연고도 피부과에서 처방하는 유명한 연고인데, 유튜브에서 많은 피부과 선생님들이 극찬한 스티바 A 연고죠.
보통 광노화 치료, 여드름 치료, 기미나 색소치료에 사용되기도 하는 것으로 유명해요.
특히, 이 연고는 각질 세포의 생성과 탈락을 빠르게 하는 기능이 있는데, 이 각질 세포는 멜라닌 세포로부터 받은 멜라닌 색소를 갖고 있기 때문에 각질세포를 빠르게 없애는 것만으로도 피부톤이 밝아지고 색소가 나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실제 논문에 따르면 치료 효과는 사용 후 24주째부터 나타나기 시작했고, 40주 를 사용했을 때는 전체의 68% 환자가 개선되는 효과를 보였다고 해요.
사진상으로도 뚜렷하게 좋아진 것을 관찰할 수 있죠?
다만 미백을 위해서는 트레티노인을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다 하이드로퀴논 성분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트리플 콤비네이션 크림이라고 해요.
트리플 콤비네이션 크림: 트레티노인 + 하이드로퀴논 + 스테로이드의 혼합제
연구에 따르면 이 트리플 콤비네이션 크림을 사용한 뒤, 좋은 결과가 있었는데
아시아인에게는 4주 사용 시 54%가 호전되었고 8주 사용 시 무려 67%가 호전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트리플 콤비네이션 크림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멜라논 크림과 트리루스트라 크림이에요.
멜라논 크림: 하이드로퀴논 5% + 트레티노인 0.003% + 하이드로 코르티솔 1%
트리루스트라 크림: 하이드로퀴논 4% + 트레티노인 0.05% + 플루오시놀론아세토니드 0.01%
워낙 유명했었고 한때 대란이 일어나 품절사태까지 겪었던 만큼 비슷한 이름과 종류의 화장품들이 많이 나왔는데, 트레티노인이나 하이드로 퀴논 같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지 꼭 확인하고 사용해 보세요!